본문 바로가기
외국인

신형 외국인등록증 발급 또는 재발급 신청

by 미스터샬롯 2023. 4. 19.

외국인등록증의 기재사항과 디자인이 새로운 형태로 변경됩니다. 국내 다른 신분증과 통일성을 맞추기 위해 사진도 컬러로 변경되고 위치도 변경됩니다. 이외 다른 인적사항도 QR코드에 수록됩니다. 외국인등록증의 디자인 등이 변경된 것일 뿐 외국인등록 절차, 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절차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외국인등록증 발급신청

 

외국인등록증은 국내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주민등록증과 같은 역할을 하는 신분증입니다.

 

장기 체류 외국인은 외국인등록 및 외국인등록증을 발급 받고 항시 휴대하고 다니도록 법제화 되어 있습니다. 

 

외국인등록증은 사진도 흑백이고 크기도 작아 본인확인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2023년 4월 1일부터 새로운 외국인등록증으로 발급 또는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롭게 바뀐 외국인등록증 변동사항 

 

외국인등록증에 있는 사진이 컬러사진으로 바뀌고 크기 또한 더 크게 확대하여 본인 확인이 용이하도록 변경됩니다. 

 

사진 위치도 기존에는 왼쪽에 있던 것을 다른 신분증과의 통일성을 맞추기 위해 오른쪽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외국인등록번호로 식별을 할 수 있는 성별 표시도 생략됩니다. 

 

(외국인등록번호 7번째 숫자가 5·7은 남성, 6·8은 여성)

 

이외에도 외국인등록증에 기재된 인적사항(외국인등록번호, 성명, 성별, 국가, 지역, 체류자격, 발급일자 등)을 기계판독으로 가능한 QR코드에 수록하여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외국인등록증-변경-신형
(출처:출입국관리사무소 보도자료)

 

신형 외국인등록증 재발급 신청

 

기존에 발급된 외국인등록증을 계속 사용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종전 규정에 따라 발급된 구형 외국인등록증의 효력은 재발급 받기 전까지는 유효합니다.

 

다만 외국인등록증을 분실 또는 훼손되거나 변경사항이 생겨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신형 외국인등록증으로 발급됩니다.

 

물론 재발급 받기 전이라도 새로운 외국인등록증으로 교체하기를 원하는 경우 본인의신청에 의하여 기존 외국인등록증을 반납하고 새로운 외국인등록증으로 재발급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외국인등록증 발급신청-체류자격-비자유형-제출서류
외국인등록증 분실 재발급 기간-비용-온라인예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