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등등

태풍카눈 날짜별 예상경로 및 안전 예방수칙

by 미스터샬롯 2023. 8. 8.

태풍 카눈이 북상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예상경로라면 한반도를 관통하여 지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폭우, 폭염에 이어 태풍까지 또 다른 자연재해에 의한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이 됩니다. 태풍카눈의 예상경로 및 안전 예방수칙을 정리하였습니다. 태풍카눈에 큰 피해를 입지 않고 무사히 넘어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당 내용은 행정안전부 및 기상청 등 정부 공식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태풍카눈 날짜별 예상경로 

 

2023년 8월 7일 15시 기준으로 태풍카눈은 일본 오키나와 동북동쪽 35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습니다. 이동속도는 126km/h이며 태풍의 중심기압은 970 hPa, 최대풍속 35m/s, 강풍반경 350km입니다. 중심부근의 최대풍속이 33m/s 이상이면 강한 태풍으로 분류되는데 이번 6호 태풍 카눈도 강한 태풍에 속합니다.

 

태풍카눈-날짜별-예상경로-그림

 

위에 있는 그림과 같이 태풍 카눈의 예상경로에 한반도가 있습니다. 그것도 한반도 정중앙을 관통합니다. 한반도 전역이 태풍 카눈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오게 됩니다. 

 

 

1) 8월 10일 수요일 밤 21:00경

 

서귀포 동남동쪽 해상 약 220km부근, 태풍의 강도는 강, 최대풍속은 37m/s, 강풍반경 330km

 

2) 8월 11일 목요일 오전 09:00경

 

경남 통영 서쪽 약 30km  부근 해상, 태풍의 강도는 강, 최대풍속 35m/s, 강풍반경 310km

 

3) 8월 11일 목요일 밤 21:00경 

 

충북 충주 서북서쪽 약 50km 부근 육상, 최대풍속 25m/s, 강풍반경 290km

 

4) 8월 12일 금요일 오전 09:00경

 

평양 북동쪽 약 70km 부근 육상, 최대풍속 22m/s, 강풍반경 270km

 

5) 8월 13일 토요일 오전 09:00경 

 

중국 선양 북동쪽 약 230km 부근, 최대풍속 15m/s

 

 

태풍카눈 피해예방 안전수칙 

 

태풍의 예상경로상 한반도에 상륙하는 시기는 8월 11일 목요일쯤이지만 그 이전부터 한반도에 태풍의 영향으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니 각별한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직 휴가지에 계신 분들이라면 위험지역에서 벗어나 최대한 안전한 장소에서 머무르셔야 합니다. 

 

1, 기상상황 확인

 

TV나 라디오, 인터넷 특보 등을 통해 태풍의 예상경로, 기상상황 등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2. 침수 위험지역 벗어나기

 

아직 휴가지에 계신 분들이라면 위험지역에서 벗어나 최대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개울가, 계곡, 하천변, 해안가 등은 갑자기 불어난 급류에 휩쓸릴 위험이 높아 매우 위험합니다. 휴가가 아니라 근처를 이동하게 되는 경우라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은 도보, 자동차 모두 피하시고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산사태 등 주의 

 

얼마전까지 장기간 집중호우로 지면이 약화되어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산사태, 급경사지 사면 붕괴의 우려도 높으므로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합니다. 

 

4. 창문 고정 

 

태풍이 오면 창문에 테이프를 엑스자로 붙여놓거나 신문지를 붙여 놓곤 하는데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창문이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유리창은 태풍의 강한 바람을 받아 깨지기보다는 창틀이 강하게 흔들려서 진동으로 깨지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창틀이 벌어져서 틈이 있다면 강한 바람에 심하게 흔들릴 수 있으니 박스종이, 신문지 뭉치 등으로 틈을 메꿔서 창문이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켜주셔야 합니다. 

 

5. 간판, 공사자재 주의 

 

건물 외벽에 걸려 있는 간판, 표지판, 구조물 등이 강풍에 떨어져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사장에 고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있는 공사자재도 강풍에 날리면서 위험한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간판, 공사자재 등을 고정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위험한 구조물이 있는 곳 근처를 피해 지나가셔야 합니다. 

 

6. 농촌지역 

 

태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논밭의 논둑이나 물꼬를 확인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태풍이 지나가기 전까지는 야외 작업을 피하셔야 합니다. 

 

 

자연재해는 완벽하게 예측할 수도 없고 피해를 막기도 어렵지만 최대한 안전수칙을 따르고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면 태풍 카눈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태풍 카눈의 강한 바람에 날려갈 것 같은 구조물과 물건 등은 태풍이 오기 전 미리 챙기시거나 고정을 시켜놓고, 태풍이 지나가는 가운데는 옥상, 도로변 등 강풍 피해를 볼 수 있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삼가셔야 합니다. 

 

댓글